-
Streaming Issue #6Feature/음악산업 이슈 2020. 8. 6. 17:40
유튜브 뮤직, 9월부터 유료화…'유튜브 프리미엄'도 1만원대로 오른다
유튜브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'유튜브 뮤직'이 9월부터 유료화된다. 유튜브 동영상을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'유튜브 프리미엄' 가격도 1만원대로 인상된다. 구글은 31일 공지를 통해 "9월2일부터 유튜브 뮤직은 한국에서 유료 구독 서비스로 제공된다"고 밝혔다.
그동안 광고를 시청하면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유튜브 뮤직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었던 이용자들은 앞으로 '유튜브 프리미엄'이나 '유튜브 뮤직 프리미엄' 멤버십에 가입해야한다.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멤버십 가격은 기존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인 월 8690원(부가세 포함)으로 책정됐다. 반면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은 1만450원으로 인상된다.
멤버십 회원이 아닌 경우 내달 2일부터는 유튜브 뮤직에서 음악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없지만 유튜브에서는 계속해서 광고와 함께 무료로 음악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다.사용자로서 아쉬운 결정이긴 하지만 음원 저작권 관련하여 발매되지 않은 음원들, 라이브 음원 등 뮤직앱에서 듣지 못하는 음원들을 유튜브에서는 들을 수 있다. 이로 인해 음원 생태계의 붕괴를 우려하는 의견들이 많았고, 이에 대해 유튜브가 응답한 것으로 보인다. 유료화가 된 만큼 더 좋은 큐레이션과 재밌는 기능들이 기대된다.
Apple Music, iOS 14 베타 3과 새로운 아이콘 및 Snapchat 스토리 통합
iOS 14 베타가 나오면서 새로운 홈 화면이 공개되었다. 새로운 홈 화면에는 뮤직 위젯으로 상단에 앨범을 꺼내서 볼 수 있도록 UI가 변경되었다. 새 아이콘은 iOS 8의 기존 음악 앱 아이콘과 다소 비슷한 흰색 배경 대신 빨간색 음영의 그라디언트로 지정되었으며 홈 화면 위젯도 새 아이콘을 반영하도록 변경되었다.
Instagram 스토리와 Snapchat 스토리에도 듣고있는 노래를 공유 할 수있는 새로운 옵션이 추가되었다. Apple Music 사용자는 노래, 앨범 및 재생 목록 등을 공유 할 수 있다. 점점 SNS에서 노래를 좀 더 재미있게 듣고 공유 할 수 있도록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다.
iOS 14는 올 가을 쯤 배포 될 예정이라고 한다.
플로에서 듣는 배철수의 음악캠프 다시듣기
https://www.music-flo.com/detail/channel/nyyzd
지난 30년 동안 MBC 라디오 <배철수의 음악캠프>에서 방송된 약 20만곡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음악 100곡을 DJ 배철수의 곡 소개와 함께 감상할 수 있다. 당시 라디오 파일들이 음악과 함께 편집되어 매주 20곡씩 플레이리스트로 사용자에게 제공된다.
레전드 라디오 컨텐츠들이 이렇게 편집이 되어 음악앱에 녹아들게 되면 그냥 노래를 듣는 방식보다 훨씬 친절하고 더 재밌게, 다채롭게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 지금도 각 방송사 사이트에 들어가면 주요 방송들은 라디오 다시듣기가 정리되어 있으나 친절하게 편집되어 제공된다는 점, 쓸데 없는 이야기들은 편집 되는 점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.
점점 플로에서도 재미있는 콘텐츠들이 많아 지고 있어 행보가 흥미롭다.
스포티파이, '동영상' 팟캐스트 선보인다
스포티파이는 블로그를 통해 앞으로 스포티파이에서 데스크톱・모바일을 통해 동영상 팟캐스트를 감상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. 애플뮤직의 보이는 라디오 형태로 스포티파이에서도 진행한다는 이야기. 유튜브를 선두로 영상 콘텐츠가 중요한 이 시대에 스포티파이도 도전장을 내밀겠다는 이야기이다.
스포티파이는 "동영상을 통해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팟캐스트의 호스트를 더 잘 알 수 있고, 제작자는 더 많은 청취자와 소통할 수 있을 것"이라고 전했으며 지난달에는 미국 코미디언 조 로건(Joe Rogan)에게 1억달러(약 1230억원)를 주고 팟캐스트 독점권을 계약했다. DC코믹스 및 워너브라더스(Warner Bros.)와 오리지널 팟캐스트 제작을 위한 다년간의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.
벅스, 국내 최초 '라이브 앨범 아트' 선보인다
https://music.bugs.co.kr/musicpost/QHEQ6K2BAC7TN1C3HSZW
벅스가 국내 최초로 라이브 앨범 아트를 선보인다. 벅스 플레이어에서, 그리고 앨범 정보 상세 페이지에서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앨범 아트를 볼 수 있다. 모든 앨범은 아니지만 일부 앨범들이 앱에서 살아 움직이는 gif 이미지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벅스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 한다.
예시 : 오마이걸 앨범 커버 written by the1more
'Feature > 음악산업 이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treaming Issue #8 (0) 2020.11.13 Streaming Issue #7 (0) 2020.09.20 Streaming Issue #5 (0) 2020.05.22 Streaming Issue #4 (0) 2020.03.31 Streaming Issue #3 (0) 2020.03.01